좋은 심리상담센터를 찾기 위한 서비스 블루치즈 탄생기

안녕하세요. 좋은 심리상담센터를 만날 수 있는 공간 블루치즈를 만드는 블루치즈 팀입니다. 오늘은 저희가 왜 블루치즈를 만들게 되었는지 얘기해 보려 합니다.

오랜 기간 풀리지 않는 문제를 풀고 싶었습니다.

어떤 상담센터를 가야할 지 고민하는 여자

블루치즈 팀은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고 연령도 살아온 방식도 제각각인 사람이 모인 팀입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하나로 뭉칠 수 있던 것은 ‘큰 불편함을 겪고 있지만 아직 아무도 해결해 주지 못하고 있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자’라는 신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신념을 가지고 우리는 평소 심리상담교사의 남편으로서 알고 있지만 풀지 못하고 있던 ‘좋은 심리상담센터를 쉽게 찾을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해 보기로 했습니다.

우리가 바라본 문제

심리상담센터에 대해 조금만 관심을 가지니 왜 내담자가 좋은 상담센터를 쉽게 찾을 수 없는지 너무도 명확히 보였습니다. 저희가 정의한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신력 낮은 민간 자격증의 난립으로 누구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2024년 현재도 심리상담센터를 열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심리상담에 대한 민간 자격증은 계속 증가해 3,300개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몇 시간만 공부하면 딸 수 있는 자격증 내에 00심리상담사와 같은 이름으로 쓰여 있기 때문에 정보력이 충분한 대부분의 사람은 전문가인 척하는 가짜 심리상담사에게 속을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특히 정말 내담자를 위하는 심리상담사와 달리 가짜 심리상담사는 비싼 심리 상담료를 목적으로 홍보를 더 적극적으로 하고 허위 사실도 거리낌 없이 광고하기 때문에 정보력이 충분하지 못하면 가짜 심리상담사를 찾아가기 쉽습니다.
이는 자신의 상태 호전을 기대했던 내담자에게 실망을 안겨주고 심리상담에 대한 불신을 만들며, 이런 불신은 정말 내담자를 위해 꾸준히 상담 관련 공부를 지속하는 훌륭한 심리상담사분들에게도 피해가 가는 악순환이 벌어집니다.

2. 족보 같은 정보가 존재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한다.

국가나 민간이 해결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내담자들끼리 정보를 모아 X, 덕후 등을 통해 다음처럼 좋은 상담센터를 찾는 방법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다만 어느 정도 검색을 해야 찾을 수 있는 정보이기 때문에 평소 검색하는 습관이 없는 내담자나 당장 심리상담센터에 방문하는 것이 급해 정보를 찾을 겨를이 없는 내담자는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없는 현실입니다. 때문에 물어서 알 수 없는 경우에는 홍보 및 광고를 적극적으로 해 가장 눈에 많이 보이는 전문가 사칭 심리상담센터에 방문하게 됩니다.

3. 대부분의 상담센터의 경우 홈페이지가 아예 없거나 정보가 부족해 상담센터를 평가하기 어렵다.

예전 병원이 그랬던 것처럼 현재 대부분의 심리상담센터는 홈페이지가 없거나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비싼 상담료를 목적으로 열린 심리상담센터가 내담자를 쉽게 유혹하기 위해 홈페이지가 더 잘 갖춰진 상황입니다. 이런 환경에서 내담자가 스스로 습득할 수 있는 정보만을 가지고 좋은 심리상담센터를 걸러내기는 매우 어렵지만, 음식점이나 병원처럼 심리상담센터의 정보를 모아놓은 곳은 학회를 제외하고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좋은 심리상담센터를 찾을 수 있는 확률을 높이겠습니다.

블루치즈가 인증한 심리상담센터에 들어가는 여자

족보 같은 정보에도 쓰여 있고, 국가가 추진하는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에서도 바우처 사용 참여 기관으로 참여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으로 내세우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물론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심리상담사가 있다고 좋은 심리상담센터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고 그분의 실력을 자격증 하나만으로 평가할 수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쉽게 취득할 수 있는 민간 자격증으로 전문가 행세를 하는 심리상담센터를 거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좋은 심리상담센터를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적어도 블루치즈는 심리상담사로서 최소한의 자격 요건을 가진 사람들이 있는 심리상담센터를 사이에 두고 내담자가 고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의 기준으로 삼는 민간 자격증 목록

  1. 임상심리전문가(한국심리학회)
  2. 상담심리사 1급, 2급(한국상담심리학회/한국심리학회)
  3. 전문상담사 1급, 2급(한국상담학회)

심리상담사의 고민도 함께 풀어가겠습니다.

블루치즈 팀은 자격 없는 심리상담사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는 심리상담사분들의 문제도 해결하려 합니다. 블루치즈를 통해 지속적으로 내담자에게 비전문가 심리상담사를 거르는 법에 대해 인지시키고 자격증 이외의 필터 정보를 추가하여 내담자만을 생각하며 홍보할 겨를도 없이 고민하고 학습하는 심리상담사분들에게 빠르게 찾아갈 수 있게 하겠습니다.
민간 자격증 난립 문제가 당장 해결되지 못해도 블루치즈를 통해 내담자가 정말 좋은 심리상담센터만 방문하게 되어 기존에 빛을 발하지 못하던 심리상담센터가 좋은 심리상담센터의 기준이 되어 심리상담센터의 질이 상향 평준화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블루치즈는 이제 막 시작하지만, 저희 팀은 도합 경력 100년을 가진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제까지 아무도 풀지 못했던 대면 심리상담의 환경을 바뀌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차근차근 전진해 가려 하니 따뜻한 관심과 따끔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블루치즈 구경가기